[잠언 9:1-6]
지혜가 자기 집을 짓고 자기의 일곱 기둥을 깎아 만들며
자기 짐승들을 잡고 자기 포도즙을 섞으며 또 자기 상을 차리고
자기 여종들을 보내었나니 그녀가 도시의 가장 높은 곳들 위에서 외쳐 이르기를,
누구든지 단순한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하고 또 명철이 부족한 자에 관하여는 이르기를,
와서 내 빵을 먹고 내가 섞은 포도즙을 마시며
어리석음을 버리고 살지어다. 명철의 길로 갈지어다, 하느니라.
[잠언 24:3-4]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굳게 세워지며
또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재물로 채워지리로다.
지혜가 만든 집에 대하여 비유한 잠언 말씀의 비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언 말씀에 '지혜'는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고린도전서 1장 24절 말씀에,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에게나 그리스인에게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권능이시요 하나님의 지혜이시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지혜이시다 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제품을 만드는 지혜 역시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옵니다. 잠언 8장 12절 말씀에, 나 지혜(그리스도)는 분별과 함께 거하며 재치 있는 창안물들에 대한 지식을 찾아내나니,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위 잠언 말씀은 '지혜'는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린양으로 비유된다는 것이고, '집'은 새 예루살렘은 어린양의 아내, 즉 신부(新婦)로 비유됩니다. 나사렛 목수이셨던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건축하시는 영적 목수이시다 라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혼인 만찬에 부르시고 계십니다. 그 혼인 만찬은 위에 잠언 말씀의 비유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화평헌물이 되심을 상징하는 양들과 살찐 소들 즉, 짐승들과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을 상징하는 빵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는 포도즙이 있습니다. 지혜(예수 그리스도)께서 여종들(천사들)을 보내셔서 어린양의 혼인 만찬(계19:9)에 부르시고 계신 것입니다.
어린양(요1:29)을 상징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잠언 말씀에는 '지혜'로 비유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말씀에 보면, '명철(明哲)'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잠언 8장 14절 말씀에, 계략과 건전한 지혜가 내 것이니 나는 명철이니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혜 또는 명철로 비유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이심을 비유한 것입니다. 요한복음 1장 1절 말씀에, 처음에 말씀이 계셨고 말씀이 하나님과함께 계셨으며 말씀이 하나님이셨더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여기서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뜻합니다.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예수 그리스도)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하신 분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라고 하였는데,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임마누엘(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 나사렛 목수이셨던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인 의미로 비유하자면, 교회를 건축하시는 영적 목수로 비유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는데, 즉, 쉽게 얘기하자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부 베드로를 부르실때, 사람을 낚는 어부게 되게 하리라, 하신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건축하시는 목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집을 건축하는데에 필요한 능력의 첫째는 지혜이며, 지혜의 능력이야말로, 재력있는 자들의 재물의 많음보다 뛰어나고, 용사들의 힘보다 뛰어나며, 권력자들의 권세보다 뛰어난 것입니다. 잠언 21장 22절 말씀에,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도시에 올라가 그것이 신뢰하는 힘을 무너뜨리느니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를 바라도록 합시다. 지혜를 얻으면,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은혜를 받으면, 부와 명예도 뒤따라오기 때문입니다. 부와 명예를 얻는 권세가 지혜에 있으며, 교회를 건축하는 권세도 지혜에 있으므로, 성도여러분들은 지혜를 뛰어난 가치로 여기도록 합시다. 금은보화 루비보다 더 귀한 보물이 하나님의 지혜라는 것입니다. 물론, 뱀같은 간교함의 지혜는 땅에 던져야 합니다. 잠언 3장 5절 말씀에, 네 마음을 다하여 주를 신뢰하고 네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지어다. 라고 하였고, 잠언 3장 7절 말씀에, 네 눈에 지혜롭게 되지 말지어다. 주를 두려워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라고 하였습니다. 육신에 속한 세상적 지혜 즉 마귀에게 속한 지혜를 던지고, 건전한 지혜를 바라라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하나님의 지혜(고전1:24)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언 말씀에 '집'은 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으로 비유될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은 다른 말로 하자면, 영적 이스라엘 즉 교회를 뜻하기도 합니다. '지혜'이신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린양의 아내인 신부, 즉, 새 예루살렘을 건축하신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3장 6절 말씀에,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집을 다스리는 아들로서 신실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기쁨을 끝까지 굳게 붙들면 우리가 그분의 집이니라. 라고 한 것처럼, 영적 목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집(교회;새 예루살렘)이 되려면,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굳게 붙들면 됩니다. 성도들은 교회이며 하나님의 건물로 비유될 수 있으며 영적 집으로 비유될 수 있습니다. 나사렛 목수이셨던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건축하시는 영적 목수이시므로,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양육받는 교회는 하나님의 건물이자, 영적 집으로 비유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적 집으로 건축되고 있는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요 교회인 것입니다. 지혜로운 건축자요 집을 짓는 목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영적 집으로 건축되고 있으며, 장성한 믿음으로서 건축이 다 될 시기가 추수때이며 수확때이며 열매가 다 익을 말세의 때인 것입니다. 어린양의 열매요 어린양의 건물이요 어린양의 교회가 바로 신부(新婦), 즉, 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이고 교회인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장 2절 말씀에, 내가 하나님께 속한 질투로 너희에 대하여 질투하노니 이는 내가 너희를 순결한 처녀로 그리스도께 드리기 위해 한 남편에게 너희를 정혼시켰기 때문이라. 라고 하였는데, 예수 그리스도를 신실하게 믿는 교회를 순결한 처녀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즉, 쉽게 얘기하자면, 위 잠언 말씀에, 지혜로 건축한 집의 비유는,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건축한 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계21장)을 비유한 말씀이라는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새 예루살렘은 곧 교회를 뜻합니다. 새 예루살렘에 기록된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과 어린양의 열두사도의 이름이 그리스도의 교회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영적 이스라엘이 교회를 뜻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열두제자들이 교회를 뜻한다는 것입니다. 처녀교회로서 그리스도의 드레스로 신부단장하여 아름답게 건축한 교회가 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인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잠언의 비유를 보면, 잠언 9장 말씀은 어린양의 혼인잔치를 비유한 말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짐승들과 포도즙과 빵으로 준비하여 차려놓은 상은 어린양의 혼인만찬을 비유한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양식과 음료를 먹고마시는 것은, 말씀을 먹고 마시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신명기 8장 3절 말씀에, 그분께서 너를 낮추시며 주리게 하시고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빵으로만 살지 아니하고 주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주께서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라는 빵을 주신 것은 그들을 배부르도록 만나를 주셨으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의 말씀을 양식삼게 하기위하여 주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 없이도 그리스도의 양식을 부지런히 모으는 개미에게서 지혜를 배워야 합니다. 잠언 6장 7-8절 말씀에, 개미(처녀교회)는 인도자(목사)도 없고 감독(선생)도 없고 치리자(지도자)도 없으되 여름(고난의 때)에 자기의 먹을 것(말씀)을 예비하며 수확(말세) 때에 자기 양식(지혜)을 모으느니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겨울이라는 환난이 닥치기 전에 그리스도의 양식(말씀)을 모으는 수고를 함으로서, 겨울이라는 환난이 닥치면 개미는 안식에 들어가고, 베짱이는 굶주리게 되며 고난이 닥치게 되는것입니다. 개미는 처녀교회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자녀를 상징하고, 베짱이는 음녀교회를 상징하며 마귀의 자녀를 상징합니다. 여름이라는 고난의 시기에, 죄의 게으름으로 빈둥빈둥거리는 자가 베짱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린양의 혼인만찬에 참여하려면, 그리스도의 양식을 부지런히 모아서 말세를 준비하고 예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그리스도의 드레스로 옷을 입고 신부 단장을 하는 처녀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경말씀을 직접 읽고 그리스도의 진리를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음녀교회 종교지도자들이 성도들을 유혹하는 1순위는 성경을 읽지 않는 자들입니다. 또 어떤 목사는 성도들에게 성경을 읽지 말라고 권장하기도 하는데, 이러함으로서 성경을 목사의 전유물로 여기는 것은 옳지 않은 말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고, 우리가 직접 성경말씀을 읽고 그리스도의 양식으로 훈계를 받고 양육받아야 되는 것입니다. 어린양의 혼인만찬(계19:9)을 바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것에 소망을 두는 자들마다, 다 죄에서 떠나도록 합시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법에서 떠날지어다(딤후2:19), 라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죄악에서 다 떠나게 될 것이며, 사탄의 자녀들은 죄악이 더 좋아보이므로, 음란,간음,거짓말,도둑질 등의 탐욕으로 타락하게 될 것이며 돈을 좋아하고 세상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뭐라고 나옵니까?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을 사랑치 말라고 요한일서 말씀에 나오지 않습니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마음과 힘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여야 된다는 것입니다. 돈과 물질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도록 하십시오. 어린양의 혼인만찬(계19:9)에 부르심을 받는 처녀교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드레스를 입고 아름답게 신부(新婦) 단장을 하는 성도여러분들이 되십시오.
[잠언 9:1-6]
지혜(신랑-어린양이신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요1:29,계5:5-6)가 자기 집(신부-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계21장)을 짓고 자기의 일곱 기둥을 깎아 만들며
자기 짐승들을 잡고 자기 포도즙을 섞으며 또 자기 상을 차리고(어린양의 혼인만찬;계19:9)
자기 여종들(천사들)을 보내었나니 그녀가 도시의 가장 높은 곳들 위에서 외쳐 이르기를,
누구든지 단순한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하고 또 명철이 부족한 자에 관하여는 이르기를,
와서 내 빵(예수 그리스도의 육신;말씀)을 먹고 내가 섞은 포도즙(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말씀)을 마시며
어리석음을 버리고 살지어다. 명철의 길로 갈지어다, 하느니라.
[잠언 24:3-4]
집(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계21장)은 지혜(그리스도;고전1:24)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그리스도;잠8:14)로 말미암아 굳게 세워지며
또 방들은 지식(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재물(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의 열두가지 장식물)로 채워지리로다.
[요한계시록 21장]
2 나 요한이 보매 거룩한 도시 새 예루살렘이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이 예비한 채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더라.
9 마지막 일곱 재앙을 가득 담은 일곱 병을 가졌던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내게 와서 나와 이야기하며 이르되, 이리로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양의 아내를 네게 보여 주리라, 하고
10 영 안에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에 이르러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저 큰 도시 곧 거룩한 예루살렘을 내게 보여 주었는데
11 그 도시에 하나님의 영광이 있더라. 그것의 빛이 지극히 귀중한 보석 같고 벽옥 같으며 수정같이 맑더라.
12 그 도시에는 크고 높은 성벽이 있고 열두 문이 있으며 그 문들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었으니 곧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 있으며
14 그 도시의 성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것들 안에 어린양의 열두 사도의 이름들이 있더라.
15 나와 이야기하던 자가 그 도시와 그 도시의 문들과 성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16 그 도시는 네모반듯하게 놓여 있으며 길이가 너비만큼 길더라. 그가 그 갈대로 도시를 측량하니 만 이천 스타디온이요 도시의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 또 그가 그 도시의 성벽을 측량하매 사람의 치수 곧 그 천사의 치수에 따라 백사십사 큐빗이더라.
18 그 도시의 성벽 건조물은 벽옥으로 되어 있고 그 도시는 순금이며 맑은 유리 같더라.
19 그 도시의 성벽 기초석들은 온갖 보석으로 장식되었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사파이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에메랄드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귀감람석이요, 여덟째는 녹주석이요, 아홉째는 황옥이요, 열째는 녹옥수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더라.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였으며 문마다 각각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그 도시의 거리는 순금이며 마치 투명한 유리 같더라.
22 또 내가 그 안에서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전능자와 어린양께서 그 도시의 성전이시기 때문이라.
23 그 도시는 해와 달이 안에서 빛을 비출 필요가 없었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그 도시를 밝혀 주었고 어린양께서 그 도시의 광체이시기 때문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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