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15]
지혜는 루비보다 귀하니 네가 바랄 수 있는 모든 것이 그것과 비교될 수 없도다.
[잠언 8:11]
지혜는 루비보다 좋으며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이 그것과 비교될 수 없느니라.
[잠언 2:1-9]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내 말들을 받으며 내 계명들을 네게 감추어 두기를 원하여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고 네 마음을 명철에 쏟으며
참으로 지식을 따라서 외치고 명철을 얻으려고 목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고 감추어진 보화들을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그때에 주 두려워하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 아는 것을 발견하리니
이는 주께서 지혜를 주시며 그분의 입에서 지식과 명철이 나오기 때문이니라.
그분께서는 의로운 자들을 위하여 건전한 지혜를 모아 두시며 곧바르게 걷는 자들에게 방패가 되시고
공의의 행로들을 지키시며 자신의 성도들의 길을 보존하시나니
그런즉 네가 의와 공의와 공평을 깨달으며 참으로 모든 선한 행로를 깨달으리로다.
오늘 설교하는 잠언 말씀은 지혜의 가치에 대한 것입니다. 첫째로 이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인화시켜 상징적으로 비유한 말씀입니다. 고린도전서 1장 24절 말씀에,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에게나 그리스인에게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권능이시요 하나님의 지혜이시니라. 라고 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지혜이십니다. 모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책이기 때문에, 잠언 말씀에 의인화 어법으로 비유된 '지혜'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비유임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잠언 8장 말씀에 '나 지혜' 라 한 말씀을 읽고 이 말씀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혜로 비유되기도 하지만 뱀도 지혜로 비유되기도 하는데, 뱀 역시 지혜를 상징하는 짐승임이 마태복음 10장 16절 말씀에, 보라, 내가 너희를 보내는 것이 양을 이리들 가운데로 보내는 것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 라고 하였습니다. 뱀의 지혜(마귀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예수 그리스도)와의 차이점은 뱀은 약삭빠르고 교활하고 간교하여 노략과 파괴를 일삼으며 뱀의 지혜는 권세가 없기때문에 창조주 하나님의 지혜를 모방할 뿐이나, 하나님의 지혜는 지혜의 근원이시며 건전한 지혜와 선한 명철로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말씀의 씨앗을 뿌린대로 그 씨앗이 헛되지 않게 결실하여 선한 열매를 거둔다는 것입니다.(하나님의 말씀의 씨앗은 권세가 있기에 창조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는 능력과 힘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적인 결실을 맺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창조의 근원이시며(계3:14) 하나님의 창조의 결실은 어린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을 의미합니다. 요한계시록 14장 말씀에 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리한 낫으로 처녀교회를 수확하는 비유가 영적인 환상계시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둘째로 지혜의 가치가 얼마나 큰 가에 대하여는 1. 지혜(창조주 하나님의 지혜)는 영생을 얻게하는 생명나무이며, 2. 영혼에 기쁨을 주는 근원적인 즐거움이며, 3. 지혜로 인하여 부와 명예를 얻기 때문입니다.(성도들은 재물에 탐욕을 부릴것이 아니라 재물을 다스려서 선한 사역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모할 것은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영적 남편으로 많이 비유되는 존귀하신 분이시며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안에 거하십니다.) 이 지혜의 유익 3가지에 대하여 잠언 말씀에 기록되기를 잠언 3장 16-18절 말씀에, 지혜의 오른손에는 많은 날이 있고 지혜의 왼손에는 부와 명예가 있나니 지혜의 길들은 즐거운 길이요, 지혜의 모든 행로는 화평이니라. 지혜는 그것을 붙잡는 자들에게 생명나무이니 그것을 간직하는 자는 다 행복하도다. 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잠3:18말씀을 보면 예수 그리스도(하나님의 지혜)께서 생명나무를 상징하는 비유 이심을 깨닫게 합니다. 창세기 말씀에 등장하는 선악나무도 지혜를 상징하는 나무였는데 생명나무도 지혜를 상징하니 헷갈리는 성도들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선악나무는 말초적인 지혜요, 생명나무의 지혜는 근원적인 지혜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생명나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식을 초월하는 위대한 사랑과 권능의 지혜이십니다. 즉 생명의 근원은 의로운 행실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근원적인 지혜에 대하여 잠언 말씀에 기록되기를, 잠언 28장 7절 말씀에, 누구든지 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거니와 방탕한 자들의 벗이 되는 자는 자기 아버지를 부끄럽게 하느니라. 라고 하였고, 잠언 12장 28절 말씀에, 의의 길에는 생명이 있나니 그것의 행로에는 사망이 없느니라. 라고 하였으며, 잠언 4장 23절 말씀에, 열심히 다하여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거기에서 나오느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존귀한 가치인 생명 즉 영생을 상징하는 건전한 지혜는 의로운 행실로 계명들을 지키는데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의 가치가 얼마나 존귀하고 뛰어난지는 신약성경에도 증언되어 있는데 그분안에 모든 영적 보물들이 감춰져 있다는 것입니다. 골로새서 2장 3절 말씀에, 그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셋째로, 지혜를 얻으려면 하나님의 계명들에 순종하여야 합니다. 지혜의 근원 힘의 근원은 하나님의 계명들에 순종하는데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에 대하여 모세의 율법에 기록되기를, 신명기 4장 5-6절 말씀에, 보라, 내가 주 내 하나님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법규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것은 너희가 들어가 소유할 땅에서 너희가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너희는 그것들을 지켜 행하라.(열 가지 계명 십계명-신4:13) 이것이 민족들의 눈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명철이니라. 그 민족들이 이 모든 법규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민족은 참으로 지혜와 명철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그렇습니다. 지혜와 명철을 얻는 비결과 힘있는 권위와 명성을 얻는 비결은 하나님의 계명들에 성령으로 순종하는데 있는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십계명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안에 거하므로 능히 십계명에 순종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이 십계명을 간략히 줄인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입니다.(마22:37-40,롬13:8-10) 이것이 성도들의 힘이요 성도들의 지혜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를 얻는 비결에 대하여 시편 말씀에도 기록하기를, 시편 111장 10절 말씀에,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라. 그분의 계명들을 행하는 모든 자에게는 좋은 명철이 있나니 그분을 찬양함이 영원토록 지속되리로다. 라고 하였고, 욥기 말씀에도 같은 뜻의 말씀이 기록되기를, 욥기 28장 28절 말씀에, 또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보라,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곧 지혜요, 악에서 떠나는 것이 명철이니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또 재차 언급하는 말씀인 잠언 28장 7절 말씀에, 누구든지 법(계명)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거니와 방탕한 자들의 벗이 되는 자는 자기 아버지를 부끄럽게 하느니라. 라고 하였으므로, 지혜의 근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롭게 선을 행하는데 있음을 알게되는 것이고 또한 이것이 영생천국의 보상을 받는 길인 것입니다.
넷째로, 지혜를 얻고난 뒤에 우리가 할 일은, 피조물들을 망하게 하는 죄때문에 사랑으로 희생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며 우리도 십자가를 짊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세상 명예와 세상 물질축복이 매우 헛된 것임을 오늘 잠언 말씀으로 깨달아 주의하여 세상을 사랑하지 않도록 힘써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받을 최고의 보상은 영적 남편이신 우리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보기엔 가치가 없게 여겨지겠지만, 우리 크리스챤들에겐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 소망이신 것은 그분께서 영생이시고 힘의 근원이시고 지혜의 근원이시고 부의 근원이시고 모든 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짊어짐으로 정의롭게 선을 행하며 당하는 핍박과 괴로움과 치욕을 보물로 여겨야 하고 영광스런 고난의 여정으로 여겨야 할 것입니다. 히브리서 11장 26절 말씀에, 또 그리스도의 치욕을 이집트의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그가 주께서 보상으로 보답해 주시는 일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니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다섯째로, 지혜를 사모하는 방법은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지혜이시기 때문에, 성경말씀과 기도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간절한 심정으로 찾고 만나라는 것입니다. 세상 물질축복들과 명예들을 사랑하지 말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는 자들은 지혜와 지식의 보물을 얻을 수 없으며, 철학과 부와 명예만을 얻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영적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함으로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온 마음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 기울이는 성도들은 은밀하게 감춰진 그리스도의 보물을 얻음으로서 기쁨으로 충만히 만족하는 것입니다. 구하는 자가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에 대하여 누가복음 말씀에 기록되기를, 누가복음 11장 9-13절 말씀에,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자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자는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자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빵을 구하는데 아버지가 되어 그에게 돌을 주겠느냐? 혹은 그가 생선을 구하는데 그에게 생선 대신 뱀을 주겠느냐? 혹은 그가 알을 구하는데 그에게 전갈을 주겠느냐? 그런즉 너희가 악할지라도 너희 자녀들에게 좋은 선물들을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구하는 자들에게 성령을 얼마나 더 많이 주시겠느냐? 하시니라. 라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가 현 세상에서 받을 최고의 복은 성령충만의 복인 것입니다. 특히 로마서 14장 17절 말씀에, 하나님의 왕국은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님 안에서 의와 화평과 기쁨이니라. 라고 한 것처럼 영적인 복을 누리는 왕국이 하나님의 왕국인 것입니다. 근원적인 지혜 근원적인 복 근원적인 기쁨 등은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오며 그분께서 성령충만을 베푸십니다.
여섯째로, 지혜는 의를 깨닫게 합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깨닫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복음서 사도서신서 종말예언서 등등 읽고 깨닫는 최고의 교훈은, 말씀에 순종하면 복을 받고 계명에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다는 원론적 교훈입니다. 원론적이지만, 이 말씀은 많은 지식과 학식을 함축하고 있는 불변의 진리입니다. 잠언 13장 13절 말씀에, 누구든지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멸망하거니와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보상을 받으리라. 라고 한 교훈이 성경 전체의 교훈들의 큰 흐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을 받으려면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알 수 있으며, 성경에 기록된 이스라엘 전쟁역사와 정치역사들을 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강력한 이교도들때문에 망하지 아니하고 죄때문에 패망하는 것입니다. 왕정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빌론의 포로가 된것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죄 때문이었습니다. 이집트(애굽)로 돌아가지말고 그들의 도움도 기대하지 말고 독재자 느부갓네살 왕의 권위에 순종하라는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것인데, 불순종하니 패망하고 저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명들에 순종할 때에도, 간교한 추측으로 이리저리 계산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우선은 믿고 순수한 마음으로 순종하여야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혜를 깨닫는 길이며 의롭게 행하는 길이며 복을 받는 길인 것입니다. 성경 교훈들을 쉽게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돌판에 새기라고 명령한 열가지 계명 즉 십계명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모세5경, 그리고 이스라엘의 역사책과 다윗의 시편 그리고 대언자들의 예언서 등등 모두 십계명과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것에 대하여 설교하시기를, 마태복음 22장 37-40절 말씀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여 주 네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은즉 이것이 첫째가는 큰 계명이요, 둘째 계명은 그것과 같은 것으로서,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 모든 율법과 대언자들의 글이 이 두 계명에 매달려 있느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마지막 구절 40절에 주목하십시요. 즉 모든 율법과 대언자들의 글이 사랑의 계명(십계명을 간략히 줄인 은혜의 계명)에 있다는 것은, 구약 창세기~말라기 까지 모든 구약성경이 이 사랑의 계명안에 달려있다는 뜻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죄를 회개하여 의롭게 행하는 것이 지혜요 영생이요 성경전체를 깨닫는 법도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에 대하여 잠언 28장 말씀에 기록되기를, 잠언 28장 5절 말씀에, 악한 자들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주를 찾는 자들은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라고 하였는데, 창조주 하나님의 공의를 깨닫는 것이 모든 것을 깨닫는 것임을 비유한 말씀이기도 합니다. 아까도 설교하였지만, 영생과 지혜와 영광은 의에 있기 때문입니다. 잠언 12장 19절 말씀에, 진리의 입술은 영원토록 굳게 세워지려니와 거짓말하는 혀는 잠시 있을 뿐이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일곱번째로, 오늘 설교한 지혜에 대한 총론으로 끝맺고자 합니다. 잠언 말씀의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 즉 건전한 지혜를 지칭하는 상징적 비유이며,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비유라는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붙드는 것이 생명나무인 것입니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한 요한계시록 말씀에 보면, 이기는 자에게 하나님의 낙원 한 가운데에 있는 생명나무로부터 나는 열매를 먹게 하는 보상을 주신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소망을 가져야 할 최고의 소망은 영생천국의 복 아니겠습니까? 이 복을 받으면 왕권과 제사장권의 복도 뒤따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왕권과 제사장권의 복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계명들에 성령으로 순종하여 순결한 신앙심을 지켜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힘에 의지하여 정의롭게 선을 행하십시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짊어지며 선을 행하는 수고로 그분의 희생을 기억하고 영광스런 고난의 여정을 걸으십시요. 예수 그리스도의 값없는 은혜와 크신 사랑에 감사드리며 기쁨으로 선을 행하십시요. 예수 그리스도를 지금보다 더욱 사모하여 그분께 더욱 소망을 두어 기도로 부르짖으면 더 많은 은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비유를 들자면, 부모가 아기에게 애정을 가지고 사랑을 베풀지만, 아기가 떼쓰고 울부짖음으로 졸라서 먹을 것을 달라하면 더 줄수도 있는것이 부모의 심정이니 말입니다.(눅11:8) 잠언 8장 17절 말씀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을 내가 사랑하나니 일찍 나를 찾는 자들이 나를 만나리라. 라고 하였습니다. 누가 그리스도의 보물을 얻겠습니까?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성도들입니다. 지혜의 근원은 주를 두려워함으로 하나님의 계명들에 순종하는데 있는 것임이 욥기 시편 잠언 말씀 등등에 많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소망을 두어야 할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집행하실 심판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은혜에 간절한 소망을 두고 있다면 능히 계명들에 순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대로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서 하늘보화를 쌓는 성도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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