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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를 짊어지려면, 내 모든 욕구를 포기해야 한다.
[누가복음 14:25-35]
25 큰 무리가 그분과 함께 갈 때에 그분께서 돌아서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26 어떤 사람이 내게 오면서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나 아내나 자녀나 형제나 자매나 참으로 자기 생명도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고
27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지 아니하는 자도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28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려 할 때에 자기가 가진 것이 그것을 완성하기에 충분한지 먼저 앉아서 그 비용을 계산하지 아니하겠느냐?
29 그렇게 하지 아니하여 그가 기초만 놓은 채 그것을 완성하지 못하면 그것을 보는 자가 다 그를 조롱하기 시작하여
30 이르되, 이 사람이 짓는 일을 시작하고 완성하지는 못하였다, 하리라.
31 또는 어떤 왕이 다른 왕과 전쟁을 하려 할 때에 자기를 치려고 이만 명을 거느리고 오는 자를 자기가 만 명으로 당해 낼 수 있을지 먼저 앉아서 잘 생각해 보지 아니하겠느냐?
32 만일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다른 왕이 아직 멀리 있을 때에 그가 사신을 보내어 평화의 조건을 구하느니라.
33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는 자는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34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제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그것의 맛을 내리요?
35 그것이 땅에도 거름더미에도 적합하지 아니하므로 사람들이 그것을 내버리느니라.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전한 복음의 핵심은 십자가의 복음이었습니다. 즉, 주를 두려워하여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 지혜와 명철이라는 것 말입니다.(시111:10, 욥28:28, 계22:14) 다시말하자면, 계명들을 지켜 죄를 짓지않고 악을 미워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선을 행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지혜를 알려면 요한일서 말씀에 기록된대로 세상을 사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안에 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2장 15-17절 말씀에,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어떤 사람이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곧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이 아버지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세상에서 나느니라. 세상도 그것의 정욕도 사라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토록 거하느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때문에, 세상에 있는 모든것을 사랑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으로 사랑하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인 것입니다. 믿음과 구원의 창시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기억하며, 성도들도 십자가를 짊어지고 따라와야 그분의 제자들인 것입니다. 교활한 속임수나 세상 물질소유나 인본주의적인 감정이나 애착이나 탐욕 등을 모두 버리고, 오직 진실하게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올바르게 믿고 계명들을 지켜야 그분의 제자라는 말입니다.
망대를 세우려 한다는 비유는, 곧 그리스도의 신부로 단장하는 교회를 뜻하는 것입니다. 망대의 기초는 곧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은 이 기초가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십자가를 짊어지는 고난을 거절하는 자들은 망대비용을 계산하여 금전손실을 싫어하므로 기득권 및 욕심을 내려놓기 싫어하고 기초만 놓고 완성하지 못하여 심판의 날에 조롱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이들은 입으로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을뿐, 계명들을 지키는 일을 매우 싫어하므로 타락하고 불경건한 자들로 드러납니다. 그러나, 경건한 자녀들 즉 하나님의 자녀는 어떠합니까? 그 비용을 계산하더라도 자본이 부족하든 말든 얼마든지 빚내서라도 망대를 완공을 합니다. 내가 말하는 빚내서라도 망대를 완공한다는 말은 희생과 헌신으로 온 전력을 다하여 오직 망대완성을 목적으로 자기를 아끼지 아니한다는 것입니다. 사사기 말씀에, 입다의 전쟁을 보면, 생명을 자기 손에 두며 희생을 아끼지 아니하고 용감하게 암몬 자손과의 전쟁에서 이겼습니다. 비용을 계산하여 이것저것 따진다면 망대의 완성은 힘들어지는 것이므로, 망대를 완성하고 싶으면 비용이 얼마나 들든지 희생과 헌신으로 완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여 세워야 완공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않고 비용을 계산하여 비용이 부족하니까 포기할 거라면 아예 망대건축을 시작하지 않는게 낫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망대를 완성한다면, 큰 영광과 명예를 얻으므로, 망대를 건축하는 자들이 여기에 소망을 두고 망대의 기초(그리스도)를 두며(믿고) 망대건축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그분을 올바르게 믿으려면 계명들을 지켜야 지혜가 자라며 구원의 완성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방탕하게 죄를 짓는 자들은 믿음이 타락하여 회개할 수 없으며 결국은 어리석은 자가 되며 심판의 때에 영존하는 치욕을 당합니다.
그리고 어떤 왕이 다른 왕과 전쟁을 하려 할때 자기의 군사들의 규모가 머릿수가 적다 하여 군사력으로 감당할 수 없다고 여겨 병력(兵力)을 아끼는 왕은 결국 평화의 조건을 구하는데, 이는 자기 소유를 포기하지않고 불의와 타협함으로 인하여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는 마귀의 자녀들로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이들은 불의와 타협하므로 죄를 짓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변명하기도 합니다. 요한일서 말씀에는, 죄를 짓는 자는 마귀의 자녀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혜롭고 현명한 왕은 군사력에 문제를 두지않고 군사들을 아끼지않으며 뛰어난 지략으로 전쟁에 출전시켜 반드시 이깁니다. 기드온의 300용사 이야기를 보면, 미디안의 엄청난 군사력을 기드온 군사 300명만 출전시켰음에도 이긴 비결은 오직 주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계명들에 순종하는 지혜에 있었습니다. 즉 전쟁에서 이기는 비결은, 자기 소유를 아끼지 않는 데 있는것입니다. 성도들에게 있어 전쟁의 승리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힘으로 힙입어 자기 생명을 사랑하지 않는데 있다는 말입니다. 자기가 가진 모든 소유를 모두 내려놓고 심지어는 자기 생명도 사랑하지 아니함으로 십자가를 짊어지는데 있다는 말입니다. 여기에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성도들의 소망은 세상이 아니라 영생천국이므로 능히 그분의 제자들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결국, 오늘 설교하는 누가복음 14장의 비유 2가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 즉 그분의 영웅적인 희생과 헌신에 대한 본질에 대하여 비유들로 기록하여, 십자가를 짊어지는 것이 성도들에게 영예가 되는 수고임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소금의 짠맛을 성도들의 영혼에 두고 이 은혜로 서로 화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만약 믿음이 타락하여 겉모양의 흰소금만 가진 불경건한 죄인들이면 둘째사망에 던져지기 때문입니다. 소금의 가치는 짠맛에 있습니다. 즉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의 영예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켜 30배 100배 120배로 풍성한 열매맺음으로 결실하는데 있는것입니다. 타락한 자들은 열매맺지 않으므로 짠맛을 잃은 소금에 불과하여 둘째사망 유황불못에 던져지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짊어지지 않고 방탕한 죄악으로 타락한 거짓성도들을 오늘 설교의 비유로 들자면, 미완성의 망대이자 비굴하게 다른왕에게 평화의 조건을 구하며 굽신거리는 어떤 왕이 되고마는 것입니다. 그러나, 경건한 행실로 십자가를 짊어지며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성도들은, 영광스럽게 완성한 망대이자 더 적은 군사력으로 다른 왕과의 전쟁에서 지혜롭게 이긴 어떤 왕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 설교의 핵심은, 세상적인 소유에 애착을 두지 말고 귀중히 여기지도 말며 오직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자' 라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2장 2절 말씀에, 우리의 믿음의 창시자요 또 완성자이신 예수님을 바라보자. 그분께서는 자기 앞에 놓인 기쁨으로 인해 십자가를 견디사 그 수치를 멸시하시더니 이제 하나님의 왕좌 오른편에 앉으셨느니라. 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성도들은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면서,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 더욱 더욱 소망을 두는 것이 기쁨이 되고 구원의 완성을 이루어 나가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이 성경을 기록할 때 전한 복음전도의 핵심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이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율법계명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들보다 더 뛰어난 믿음으로 말미암은 은혜의 진리의 복음으로 인한 순종과 희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오늘 설교를 정리하겠습니다. 십자가를 능히 짊어지는 방법은 세상 소유를 팔아 그리스도의 보화를 사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3장 44-46절 말씀에, 또 하늘의 왕국은 마치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으니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면 숨겨 두고 그 기쁨으로 인해 가서 자기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 또 하늘의 왕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상인과 같으니 그가 매우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며 가서 자기의 모든 소유를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는 것입니다.(골2:1-3) 이것은 철학 등의 학문을 배우는 지혜와 달라서 영혼구원의 복음(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되기때문에 영혼의 만족이 되므로 근원적인 지혜가 되는 것입니다. 돈이나 재물은 유형적인 소유이나, 하나님의 지혜는 무형적인 소유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유형적인 소유는 소모되고 낡고 부패되나, 무형적인 소유는 영원하며 도둑질하지도 못할 뿐 아니라 소모됨이나 낡음이 전혀없이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줍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크리스챤들은 세상 재물보다 훨씬 귀한 아주 귀중한 보화 즉 영존하는 영적 보화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세상적인 이치로 보더라도 돈이나 재물이나 자본보다 지혜가 더 뛰어난 이유가 있습니다. 지혜로 돈이나 재물이나 자본을 다스리고 또한 그러한 부를 얻는 힘이기 때문입니다. 옛 격언중에 물고기를 잡아주지말고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지혜의 본질에 대한 격언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표현하자면, 재물보다 지혜가 더 많은 유익이 있다는 말입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지혜이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영생천국의 보상이 있어 내세에 있을 영혼구원에 유익하니 이것보다 더 큰 소망이 없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짊어지며 계명들을 지켜 순종하는 성도들에게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언약은 '영원한 생명' 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본질이 '생명' 입니다. 잠언 3장 18절 말씀에, 지혜는 그것을 붙잡는 자들에게 생명나무이니 그것을 간직하는 자는 다 행복하도다. 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본질이 영원한 생명이라는 말입니다. 돈이나 재물이나 세속권세보다 영생천국의 보상이 훨씬귀하고 심지어 가장 귀한 선물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면, 세상적인 영광은 지속되지 못하되,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상으로 주시는 영생천국은 영존하는 상속유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모두 세상 소유에 대한 애착을 모두 버리며, 사망권세를 완전히 이기시고 장사하신지 3일만에 부활로 승리하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 더욱 소망을 두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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