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기초/목사저서

제10계명, 탐내지말라.

그리스도의 이스라엘(Christal Israel) 2023. 9. 26.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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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불평과 불만으로 말고 낙원으로 통과하라는 계명이다.

 

천주교에서는 1-2계명을 하나로 합친것에비해 10계명을 집을 탐내지말라와 아내를 탐내지말라로 나누어서 둘로 만들었다. 이는 유물이나 천사나 마리아 숭배를위한 인위적인 면이있다.

 

 

* 탐심으로 망치는 일이있다.

 

(1) 아담이 탐심으로 범죄한다. 먹음직 보암직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러운지라.

 

(2) 아이성 전투때에 아간이라는 사람이 탐심을 품었기에 아이성에서 막혀버리고 마는결과가 있다.(수6:17-, 7:21)

 

(3) 발람 선지가 재물에 혹은 명예에 탐이나서 발락의 꼬임에 넘어간 일이있다. 이는 후대에 탐심의 선지라고 낙인이 찍힌것이다.

 

(4) 아합이 탐심으로 나봇의 포도원을 취해서 지적을받아 가문이 다없어지는 저주를 받는다.

 

(5) 예수님은 어리석은 부자를 지적하심.(눅12:20)

 

(6) 사도시대에 탐심은 우상숭배가된다.(엡5:5) (주: 혼전섹스로 음행하는 자도 우상숭배자라고 엡5:5는 말함. 그리고 시73:27, 민25:1-9, 고전10:8등도 음행죄는 우상숭배의 첩경임을 성경은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탐심은 망한다. 탐심때문에 롯도 소돔성에 들어가서 망하고, 발람도 망하고, 아담이 범죄하였고, 가룟유다도 탐심으로 예수님을 팔아먹는다. 사람은 가진것으로 만족하고 이웃에 대해서 인자한 자세로 애정으로 돌아보는것을 의무로하고 이웃의 소유와 지위에 대해서는 부당하게 애착을 가지고 탐내지말것은 말씀한다.

 

 

탐심의 대상이 되는것은

 

'네 이웃의 집을 탐하지말라' 고 본문에서는 말씀한다. 제7계명은 간음죄, 8계명은 도적질죄 이를 제외할때 집이나 소유를 탐심하지말라 하는바, 그러나 아내나 물질뿐 아니고 특별히 집안의 아내나 남종 여종 소나 나귀와 기타소유를 탐하지말라 하신다. 사람의 탐욕은 끝이없는 것이다. 이 탐심은 시루에 물붓기처럼 끝이없다. 고로 지옥을 가르쳐 무저갱이라 함은 욕심으로 가득한 곳이라는 것이다. (계9:1) 욕심은 무저갱으로 한정이없다.

 

1) 물질이 대상이된다.

 

물질은 육을 가진 사람이사는 한 방편이 되기에 대상이된다. 그러면서도 편한생활을 하려하는것이 육이다. 물질의 혜택을 많이누리고 많이가지려 하기에 탐심의 대상이된다. 마귀는 물질로 유혹을한다. 물질은 정함이없지만 사람은 자기가 그것을 가지려하는 탐심을 품게되는 유혹으로 삼는다. 물질은 사람의 영혼을 평안하게 할수없고 오히려 영을 망치는 일을 할때가 많다. (눅12:13-15) 무리중에 한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업을 나와 나누게하소서 하니 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나누는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일만 악의 뿌리가 돈이되는 것이니 유혹으로 등장하는 것이 돈이다.

 

(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르를 찔렀도다 말세가되면 돈이나 물질을 오히려 하나님으로 삼고 사는일이 더 있게된다. (딤전6:17) 네가 이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말고 정함이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것을 후히주사 누리게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무위도식과 호화생활을 말고 세상 낙을 찾지말고 어려워도 힘들어도 복잡한 일이라도 내게 메워진 멍에는 다 감당해야 한다.

 

2) 이성이 탐욕의 대상이된다.

 

'이웃의 아내나 여종이나 남종을 탐내지말라' 하여 이성이나 남종이나 여종에 탐을내면 망치는 결과가 되는데, 다윗도 이 면에 약하여 범죄하고 말았고 삼손도 이면에서 실패를 한 사람이다. 여종이나 남종을 데려다가, 사람을 노예와 종으로 부려먹을것을 고려한 것이라 보면 사람의 무위도식은 죄라하는 것이다.

 

3) 명예가 탐심의 대상이된다.

 

마귀는 교만으로 하나님처럼 되려하다가 타락하였다. 이 수단과 방법은 그의속성이다. 그래서 아담이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마귀의 유혹을받아 선악과를 따먹었다. 구약에서 많은왕들이 죽이고 빼앗고 하는이유가 명예욕으로 된것이다. 하만이나 고라 자손이나(민16:1)(에스더6:6) 아나니아나(행5:1-), 다 명예욕으로 망한이들이다.

 

오늘날 물질의 풍요로움이 있은 이후에는 명예에대한 탐심이 있게마련이다. 많은사람이 명예심이나 돈을 불법으로 쓰게되니 탈이생긴다.

 

 

10계명을 잘 지키는 방편

 

1) 자족하는 생활이다.

 

(빌4:11-13)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줄도알고 풍부에 처할줄도알아 모든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주시는자(나를 강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안에서 내가 모든것을 할 수 있느니라.

 

모든현실은 하나님이 주신선물로 알고살라.(살전5:16-18) 항상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마귀를 풀어놓아두고 시험할때에 불만과 원망이 되게된다. 그러나 시험을 이기는방편은 자족하는것이고 하나님이 주신 현실을 만족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세상에서도 성공한 사람을보면 옳은일은 끝까지 붙들고 인내를 이룬 사람들이다.

 

2) 은혜에 젖어 사는데있다.

 

성도들이 살곳은 은혜에 사는것이다. 쟁탈처세(爭奪處世) 자연득구처세(自然得求處世) 율법처세(律法處世) 은혜처세(恩惠處世)에서 은혜의 처세가 대단히 귀한것이다.

 

(히13:9) 여러가지 다른교훈에 끌리지말라 마음은 은혜로서 굳게함이 아름답고 식물로서 할것이 아니니 식물로 말미암아 행한자는 유익을 얻지못하였느니라.

 

(고후1:3-7)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서 모든 환난중에 있는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것같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우리가 환난받는것도 너희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요 혹 위로받는것도 너희의 위로를 위함이니 이 위로가 너희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것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예하는 자가 된것같이 위로에도 그러할줄을 앎이라.

 

3) 자신을 제어하는 생활을 할 필요가 있다.

 

마음을 지키는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낫다.(잠4:23) 자기를 제어하는 생활에서 욕심을 제거한다.(고전9:27)

 

(벧전1:13-17)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못한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삼지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행실에 거룩한자가 되라.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외모로 보시지않고 각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벧전2:12) 너희가 이방인중에서 행실을 선하게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자들로 하여금 너희의 선한일을 보고 권고하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함이라.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4) 하나님께 드려진 산 제물로 살라.

 

(엡2: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것을 하여 다른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선한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엡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돌이 되셨느니라.

 

예수님은 오직 한길 십자가 구속의 길을 가서 다 이루시고 성공하여 구원을 완성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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