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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넬 장군이 세운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왕의 죽음, 나태한 허수아비왕.
삼하4:1 사울의 아들은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었다 함을 듣자 손에 기운이 빠졌으며, 온 이스라엘이 번민하더라.
삼하4:2 사울의 아들에게 군대 대장 두 사람이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바아나요, 다른 한 사람의 이름은 레캅인데, 베냐민 자손에 속한 브에롯인 림몬의 아들들이더라. (이는 브에롯도 베냐민으로 여김이더라.
삼하4:3 브에롯인들이 깃타임으로 도망하여 오늘까지 그 곳에 우거하더라.)
삼하4:4 사울의 아들 요나단에게 다리를 저는 한 아들이 있더라. 이스르엘에서 사울과 요나단의 소식이 왔을 때 그가 다섯 살이었는데, 그의 유모가 그를 업고 도망할 때 급히 도망하다가 그가 떨어져 절게 되었더라. 그의 이름은 므피보셋이더라.
삼하4:5 브에롯인 림몬의 아들들 레캅과 바아나가 가서 그 날의 햇볕이 따가울 무렵 이스보셋의 집에 이르니, 정오인데 그가 침상에 누워 있더라.
삼하4:6 그들이 밀을 가지러 온 체하고 집 안으로 들어와서 그의 다섯 번째 갈비뼈 아래를 찌르고, 레캅과 그의 아우 바아나는 도망하였더라.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즉 이스라엘과 유다 사이에 전쟁이 있는 시기 다시말해 권력투쟁이 있던 시기에, 사울왕의 군대 대장 아브넬이 사울의 아들 중 허수아비 왕을 세우고 세력강화에 힘씁니다. 삼하2:8-9 말씀에, 그러나 사울의 군대 대장 넬의 아들 아브넬이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데리고 마하나임으로 와서 그를 길르앗과 아술인들과 이스르엘과 에프라임과 베냐민과 온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으로 삼더라. 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아브넬은 군사훈련 등 자기를 강하게 하고 세력을 규합시키려고 애쓰고 힘써 노력하였습니다.(삼하3:6) 그러나, 허수아비 왕 이스보셋은 활동해야 할 시기인 낮에 침상에 누워있었다고 합니다. 낮에 이러한 생활을 한다는 것은 여자들과 잠자리로 놀고 있었거나 아니면 왕으로서 심히 나태한 게으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측근들인 레갑과 바아나에 의해 역모(쿠데타)로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것은 지상에서 백성을 통치하는 왕도 부지런해야 하는데, 심지어 지상왕국보다 더 탁월한 결코 쇠하지않는 영원무궁세계인 영생천국을 사모하는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계명)에 순종하기 위하여 얼마나 더 부지런해야겠습니까? 말씀순종이 잘안되고 괴로우면 성경 더 열심히 반복적으로 읽고 하나님께 기도하여 성령충만을 구해서 더 순종하도록 힘써 노력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이스보셋 왕의 잘못에 대해 몇가지만 말해보고자 합니다.
첫째, 왕으로서 통치자로서 힘을 길러야 하는데 방관하였다는 것입니다. 국가를 다스리는 왕이라면 군사훈련도 시키고 뿐만 아니라 본인도 힘을길러 군사역량을 키우도록 힘써야 하는데 특히나 유다왕국과 이스라엘왕국이 권력투쟁중이면 더더욱 그래야 하는데 너무 편하게 통치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보셋 왕은 2년간의 짧은 통치를 하는 와중에 반역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허수아비 왕이었습니다. 진짜 실세는 사울왕의 군대 대장인 아브넬 장군이었기 때문입니다. 실권을 아브넬이 갖고 있었는데, 이럴때일수록 이스보셋왕은 서둘러 더욱 분발하여 아브넬의 실권을 장악하였어야 합니다. 이러한 면모를 볼때 이미 이스보셋은 왕으로서의 자질도 노력도 의지도 없이 그저 사울왕의 후광만으로 임시로 세움받은 즉 바지사장마냥 아무것도 좌지우지못하는 왕답지않은 왕이었던 셈입니다. 결국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은 어리석음으로 그저 이스보셋 왕은 부친의 가업을 물려받아 왕권을 누리려고만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기도하여 도움과 조언을 구하거나, 아니면 스스로 자기 힘을 길러 세력규합 및 군사훈련으로 군사력을 높이거나 이스라엘 왕국을 위하여 무슨 일이든지 최선을 다했어야 합니다. 결국, 이스보셋 왕이 안락하고 태만한 국정운영을 했기에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주님께서 판단하시어 결국 측근에게 죽임당하는 신세까지 오게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 왕으로서 너무 나태했습니다. 대낮에 침대에서 잠잔것도 아니고 누워있었다고 한 것을 보면 특히 그러합니다. 이는 창녀들과 놀고 있었거나, 아니면 국정운영이고뭐고 침대에서 낮에 그냥 누워서 쉬면서 나태하게 권력투쟁중인 혼란한 상황을 구경하듯이 방관하였다고밖에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나는 후자쪽이 더 가깝다고 봅니다. 침대에서 누워있었다고 말씀하지 창녀들이랑 놀았다는 내용은 없기 때문입니다. 나약한 허수아비 왕인 신세였는데, 적어도 왕이라면 부국강병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힘써야 할 뿐 아니라, 왕으로서도 체력단련이나 군사훈련으로 힘을 기를 뿐 아니라 경제분야 군사분야 역량강화에 특히 많이 힘썼어야 합니다. 그 2가지가 국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당시엔 군사분야 역량이 더 중요했으나 현 시대 흐름을 보면 경제분야 역량강화가 더 중요합니다. 돈과 자본력이 세계를 지배하는 힘인데, 유대인들의 힘은 금권에서 나온다고들 흔히 말하지 않습니까? (물론, 유대인 금권보다 사탄이 더 위에 있고 훨씬 더 위에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이 최상위권력입니다. 벧전3:22) 특히, 군사력도 돈 자본이 필요하니 더욱 그렇습니다. 아브넬 장군이 이스보셋 왕에게 덤빌 정도로 그냥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태평세월을 보내며 태만하게 국정운영을 했으니 심지어 낮에 잠도 안자면서 침대에 누워 게으름을 부렸으므로 어쩌면 역모는 자업자득 이었는지도 모릅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왕이 되려고 하는 자는 왕답게 부지런히 민생복지 등 국정운영에 힘써야 하고, 특히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성도들은 말씀순종에 부지런히 애써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십자가 복음이란 죄의 욕망이 죽기까지 순종하는 길을 의미합니다. 알면서도 잘 안된다고들하는 순종입니다. 그러나 오늘 설교하는 허수아비왕 이스보셋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말씀에 순종하지않고 온갖 사악한 죄악으로 게으름을 부리면 도둑같이 오시는 창조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멸망할 수 있으니 항상 깨어서, 도둑같이 오시는 주님이 아닌 신랑으로 오시도록 그리스도 예복으로 옷입어 주님재림 맞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대단한 업적을 위한 분수에 넘치는 과도한 부지런함이 아니라,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달란트 받은 주님의 종은 그것으로 장사도 안하고 게으름을 부리며 땅에 달란트를 감춰두어 주님의 책망과 심판을 받았습니다. 만약 1달란트 받은자가 조금이라도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부지런함이 있었다면 달란트를 은행에 맡겼다가 이자(금리)와 함께 주님께서 받으셨을텐데 말입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일조차 하지 않았기에 '악하고 게으른 종아' 라는 꾸짖음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성경말씀에 순종하는데 더욱 부지런히 힘써서 주님재림하실때 큰 보상과 칭찬을 받는 그런 기독교인들이 됩시다.
<허수아비왕 이스보셋의 교훈에 대한 예언이 기록된 잠언말씀.>
잠6:6 너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길들을 살펴보고 지혜롭게 되라.
잠6:7 개미는 인도하는 자도, 감독하는 자도, 다스리는 자도 없으나
잠6:8 여름에 먹을 것을 마련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잠6:9 오 게으른 자여, 네가 언제까지 자겠느냐? 언제 잠에서 깨어 일어나겠느냐?
잠6:10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자자 하면
잠6:11 네 빈곤이 여행자같이 올 것이요, 네 빈궁이 강도같이 이르리라.
잠24:30 내가 게으른 자의 밭과 지각 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갔더니
잠24:31 보라, 농작물이 온통 가시나무와 더불어 자랐으며, 엉겅퀴가 그 지면을 덮었고, 돌담이 무너졌느니라.
잠24:32 그때 내가 보고 곰곰히 생각하였으며, 그것을 쳐다보고 교훈을 받았느니라.
잠24:33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자자 하면
잠24:34 네 빈곤이 여행자같이 올 것이요, 네 빈궁이 강도같이 이르리라.
잠12:24 부지런한 자의 손은 다스릴 것이나, 게으른 자는 공물을 바치게 되리라.
잠15:19 게으른 자의 길은 가시 울타리 같으나, 의로운 사람의 길은 평탄하니라.
잠18:9 자기 일에 게으른 자는 또한 크게 낭비하는 자의 형제니라.
잠21:25 게으른 자의 욕망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의 손이 수고하기를 싫어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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